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열왕기상하에서 읽는 다윗의 방종(간음과 살인)이 드리운 그림자

기독교

by nanum* 2023. 2. 23. 15:28

본문

열왕기상하에서 읽는 다윗의 방종이 드리운 그림자

 

다윗의 간통과 살인을 준엄하게 꾸짓는 선지자 나단

 

다윗은 늙었고 노쇠했다. 다만 늙었다는 것과는 다르다. 다윗의 생애는 빛나는 태양이 떠오르는 것 같이 출발은 좋았고, 그의 생애는 그의 업적과 더불어 정오의 태양과 같이 빛났다.그러나 그의 정욕에 따른 방종은 그의 업적을 더럽혔고, 그의 빛나는 생애를 저녁에 지는 태양과 같이 쇠하게 했다. 다윗은 노령기에 밝고 뛰어나고 특출한 것이 없었다.

 

다윗은 솔로몬을 왕위 계승자로 임명했다. 솔로몬의 근원은 다윗의 정욕이 방종한 결과였다. 잘 알다시피 솔로몬의 어머니는 다윗의 군대에서 이방 장군의 아내였다. 다윗이 우리아를 죽이고 그의 아내를 취했다.. 다윗은 솔로몬을 후계자로 임명했을 때 영광스런 느낌을 가질 수 없었다. 다윗이 솔로몬을 세운 것은 하나님의 사유하심과 무한한 은혜를 강하게 입증했으나, 다윗은 분명히 그에 대해 부끄러운 느낌을 가졌을 것이다.

 

다윗의 군대장관 요압이 우리아를 죽이는 데 동참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윗의 죄에 대한 소극적인 거부감을 결코 떨쳐버릴 수 없었다. 이것이 요압으로 하여금 아도니야의 반역에 가담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을 것이다.

 

이로써 알 수 있는 것은 범죄가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범죄는 모든 것을 더럽힌다. 다윗의 방종은 그의 이름과 그의 위치와 심지어 그의 종말까지도 크게 더럽혔다. 이것이 다윗 생애 마지막의 쇠함이요 일몰이었다.

 

다윗의 방종은 좋은 땅을 잃어버리고 거룩한 백성이 포로가 되는 비극을 낳는 하나의 씨가 되었다. 이 비극의 영향은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젊은 이들은 경고를 받아야 한다. 우리는 가볍게 이상을 접촉하지 말아야 한다. 교회 안에서 형제 자매들인 우리는 서로 간의 접촉을 피할 수 없지만, 이상 간에 항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죄에 빠진 다윗의 방종은 단 한 번의 눈길로 시작되었다. 한 번 힐끗 쳐다본 것으로 인해 그는 그런 비극적인 결과에 이르기까지 타락했다.

 

학깃의 아들 아도니아, 솔로몬의 이복 형 아도니야는 다윗의 위를 계승하려고 왕위 찬탈을 시도했다. 이 시도는 반역 행위였다. 사실 다윗은 솔로몬의 근원 때문에 왕위 계승을 명시적으로 선언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솔로몬에 대한 왕위 계승 선언이 때를 넘기자 반란이 일어났고, 동족상잔의 씨가 되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선지자 나단의 지혜로운 제안과 밧세바의 사적인 간청으로  왕위 선언이 이루어졌다. 다윗은 솔로몬에게 여호와의 길로 행하여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그 계명을 지켜 행함으로 형통하게 되라고 당부했지만, 솔로몬은 결국 다윗보다 더 방종한 자가 되어 번영하지 못하고 오히려 왕국의 열 지파를 잃어버리는 고통을 당했다.

 

다윗이 요압과 시므이의 목숨을 끊고, 바르실래의 아들들에게 보상할 것을 유언했다는 것은 다윗이 침상에서 임종을 기다리는 동안에 마음에 평강이 없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가 이런 사람들을 다룬 것은 죄에 빠진 그의 방종의 산물이었다. 하나님은 그의 죄를 사하셨으나,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은 그를 버려두지 않았다.

 

다윗이 이스라엘을 위해 한 일을 생각하면, 백성들이 그가 임종할 때 그를 기념하기 위해 뭔가 조치를 취했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우리가 예상한 것과는 달리, 성경에는 그가 임종할 때 백성들이 그에게 감사를 표했다는 생생한 기록이 없다. 오히려 땅에서 다윗 생애의 말년 기록은 어둡고 우울하다. 이는 다윗의 정욕의 방종이 그의 찬란한 생애를 더럽혔음을 가리킨다. 다욱이 솔로몬이 지은 모든 죄들과 솔로몬 다음의 서른 여덟 명의 왕들이 지은 모든 죄들을 추적해보면 다윗의 방종에 이르게 된다. 그가 저지른 단 한 번의 방종이 그의 후손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주신 좋은 땅을 잃어버리고 바벨론으로 포로 되게 하였고, 하나님의 선민을 더럽히는 결과를 낳았다.

 

비록 다윗 생애의 끝은 슬펐지만, 하나님의 주권은 사탄의 간교함을 이겼다. 하나님은 여전히 열 네 대의 그리스도 계보를 보전하시기 위해 포로 귀환을 이루게 하셨다. 포로 귀환에 의해 좋은 땅이 회복되었다. 하나님은 여전히 그분의 거룩한 삼위일체 안에서 그분 자신을 인성 안으로 이끄시어 그분의 영적 왕국을 세우려는 뜻을 수행하셨다.

 

성경진리사역원 위트니스 리의 열왕기상 강해

관련글 더보기